사진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늘 듣는 질문이 "사진 잘 찍으려면 어떻게 하냐?"와 "어떤 카메라가 좋아?"라는 것이다. 이런 질문을 받게 되면 사실 나는 딱 집어서 어떻게 하라던가 어떤 카메라가 좋다던가 하는 대답을 해주지 못 한다. 질문의 난이도로 따지자면 첫 번째 질문이 좀 더 어렵다. 그래서 일단은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을 해보려고 한다.

물론 첫 번째 질문과 따로 떨어져서 생각하기 어려운 질문이지만 그래도 비교적 추상적인 내용이 적지 않나 한다. 사람들이 좋은 카메라를 원하는 이유는 우선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함이고 그 다음은 디자인 등의 외형적인 요소가 마음에 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제법 좋은 성능을 내는 카메라들도 디자인이 영 마음에 들지 않으면 고르지 않는 것이 요즘의 추세이고 보면 어느 정도 납득은 간다. 다만 이 디자인이 좋다는 것도 꽤나 주관적인 것이어서 내 경우 배터리팩까지 결합한 F3을 보면 넋을 잃어버리지만 다른 이의 눈에는 그저 낡은 올드 카메라정도로 비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SLR을 기준으로 생각해보면 카메라를 선택할 때 기준은 꽤 많지만 우선은 브랜드를 먼저 고르라고 말하고 싶다. 이것은 마치 필름 카메라 사용자가 촬영전 필름을 고르는 것과 비슷한 이치인데 제조사별로 구현해내는 이미지의 색감이나 품질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니콘은 다소 어두운 회색톤을 가지고 있어 후보정이 요구된다던가 캐논은 발색이 좋아 인물사진에 좋다던가 하는 식의 제조사의 고유한 특색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물론 나는 저 기준에는 그다지 찬성하지 않는다) SLR의 실질적인 품질차이는 바디보다는 렌즈에 의해 나타나는데 캐논이라면 L, 니콘이라면 S렌즈가 최상급 렌즈군이다. (이 렌즈군이 좋은 렌즈인 것은 사실이지만 이 렌즈를 쓴다고 해서 좋은 사진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벤츠를 탄다고 누구나 멋진 운전을 하는 것이 아니듯) 흔한 말로 바디는 중고를 사도 렌즈는 새것을 장만하라는 것은 SLR에서 렌즈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까닭이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에서 말하자면 초심자에게는 캐논이 좋다. 그리고 사진에 어느 정도 익숙하다면 니콘이 좋다. 이 구분은 다소 역설적일 수도 있는데 사람마다 다르게 판단하겠지만 내 기준에서는 캐논의 기계적인 성능이 니콘보다 우수하다. 따라서 그만큼 실수를 좀 더 막을 수 있다. 따라서 이제 막 사진에 재미를 붙인 사용자라면 캐논은 어느 환경에서도 비교적 나은 품질의 사진을 만들어낼 수 있다. 반면 니콘은 제법 손이 많이 간다. 익숙해지면 자신만의 색감을 만들어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그 이전까지 나오는 사진들은 "대체 내가 쓴 돈이 얼만데.."하는 회의를 들게도 한다. 물론 캐논과 니콘만이 SLR을 생산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대중적인 브랜드의 예를 들자면 이렇다.

흔히 말하는 똑딱이 디카를 고를 때는 변수가 제법 많다. 제조사들도 수십 개로 늘어나고 각양각색의 디자인의 제품들이 선택을 주저하게 한다. 내 생각으로는 똑딱이 디카의 경우 SLR에서처럼 제조사의 변수는 비교적 적은 듯하다. 각 제조사별 개성이 크게 두드러지지도 않는다. 그렇다면 선택의 기준은 사용자가 느끼는 편안함으로 잡는 것도 좋다. 휴대성이나 카메라를 잡았을 때 느끼는 그립감, 조작 버튼의 배치나 각종 메뉴의 설정법들이 자기에게 맞는지를 기준으로 삼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내 경우에 똑딱이를 하나 고른다면 어떤 것을 고를까?

예전에 라이카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는데 내게 꽤나 깊은 인상을 준 렌즈가 Summicron과 Elmarit다. 라이카 렌즈군은 꽤나 다양해서 각 렌즈들이 보여주는 특색 역시 상당히 차이가 큰 편인데 내 사진 스타일에는 이 두 렌즈가 제법 어울렸다. 이 중 현재 디카에 사용되고 있는 렌즈가 바로 Elmarit다. 물론 DC렌즈인데다가 가변줌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엘마리트 특유의 제법 화사한 색상의 구현이 부드럽게 잘 이루어지고 흑백에서도 나름대로 인상 깊은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있는 렌즈다. 이 렌즈가 사용된 디카 중 현재 라이카에서 나와 있는 녀석이 D-Lux라는 카메라인데 빨간 라이카 라벨의 영향인지 가격이 제법 비싸다.

재미있는 것은 같은 라이카 렌즈를 탑재하고도 가격이 절반 이하인 기종이 있다는 점이다. 바로 파나소닉의 루믹스 시리즈로 저렴하게 라이카 특유의 느낌을 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 파나소닉에서 FX180이라는 기종을 선 보였는데 40만 원대의 가격대로 비교적 무난하다. 물론 라이카가 모든 것을 해결하는 만능 아이콘은 아니다. 라이카가 아니어서 좋은 사진을 못 찍는 것도 아니다. 카메라는 어디까지나 사진가의 감정과 의도를 표현해주는 도구일 뿐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굳이 하나를 골라보라면 루믹스를 추천하는 것은 감성과 실속을 동시에 노려볼만하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