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P가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선뜻 구입하기에는 비용 부담이 큰 것이 사실이다. 이왕 사는 거 자신에게 알맞은 용도의 제품을 사야 후회하지 않을 텐데 미리 사용해보고 구입할 수는 없으니 초보자 입장에서는 고민이 되는 부분이다. 인터넷 커뮤니티에 자주 올라오는 PMP에 대한 궁금증과 그에 대한 답들을 모아봤다.

Q 재생이 안 되는 동영상이 있는데?

A 먼저 동영상 파일을 PC에서 재생해 보고 PC에서도 재생되지 않는다면 잘못된 파일이다. PC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파일의 형식과 비트레이트가 지원범위 안에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파일 형식을 추가적으로 지원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사용자가 직접 자신의 기기에 맞게 동영상을 변환해야 한다.

Q 액정보호필름은 반드시 붙여야 하나?

A 최근 출시되는 터치스크린 방식의 PMP는 별도의 보호필름을 부착하지 않아도 된다. 액정 손상을 염려해서 별도로 보호 필름을 구입해 붙이는 경우도 있지만 불량 필름을 부착할 경우 오히려 터치 감도가 나빠지고 화면이 어두워지는 현상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잘못된 필름 부착은 먼지유입과 유막현상의 원인이 된다.

Q 펌웨어 업그레이드시 이전 버전도 모두 설치해야 하나?

A 펌웨어의 경우 최신 버전의 펌웨어만 한번 업데이트 하면 된다. 단, 사전과 내비게이션은 추가로 설치해야 합니다. 내비게이션의 경우 재설치 후 인증은 다시 받을 필요가 없다.

Q 오디오 플레이어에서 오디오 파일이 재생되지 않는다.

A 오디오 파일이 PC에서 문제없이 재생되는지 확인해 보고 문제가 없는 경우 오디오 코덱이나 비트레이트가 제품에서 지원하는 범위의 파일인지 확인해야 한다. 지원범위를 넘어서는 파일의 경우 변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변환 후 사용하면 된다. 지나치게 압축률이 높은 경우 음이 튀는 증상도 발생한다.

Q 포맷을 했는데 정상적으로 작동 되지 않는다

A NTFS 방식의 포맷은 인식되지 않는다. 다시 FAT32 방식으로 포맷해야 한다.

Q 하드디스크 용량이 사양보다 적게 표시된다

A 하드디스크 제조사의 계산방식과 PC가 인식하는 단위의 차이가 있어 실제 용량보다 적게 보이는 것이다. 또한 제품 구동을 위한 고유영역을 제외하고 표시되므로, 20GB 하드디스크의 경우 18.4GB 정도의 용량이 정상용량이다.

Q 24PIN 휴대폰용 충전기로 충전해도 되나?

A 안 된다. PMP의 24PIN 배열 중 전원 포트 두 개가 휴대폰 포트 두 개와 달라서 충전이 되더라도 휴대폰 전원 포트 두 개 중 하나가 데이터 포트로 들어가므로 서로 호환이 되지 않으며 심할 경우 기기의 손상이 있을 수 있다.

Q PMP가 물에 빠졌다. 어떻게 해야 하나?

A 잠깐 물에 젖은 정도라면 전원을 끄고 배터리를 분리한 후 선풍기나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이 아닌 찬바람으로 4시간 이상 말린 다음 A/S를 맡기는 것이 좋다. 이럴 경우 PMP 안의 자료를 좀 더 복구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

Q 초기 부팅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A PMP는 보통 1.8인치 하드디스크를 저장매체로 쓰기 때문에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다. 통상 8초 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USB연결 후의 부팅은 12~13초 걸리는 것이 통상적이다. 다만 하드디스크 내에 저장된 파일이 많은 경우 이보다 더 시간이 걸리게 된다.

Q USB 연결시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A PMP를 PC에 연결하게 될 경우에는 PC의 USB 포트를 통해서 전력을 공급받게 된다. 따라서 USB 포트의 전력이 불안정하게 되면 제품 인식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USB 허브를 이용하여 연결한 경우, PC 앞면의 USB 포트에 연결한 경우, USB 포트에 여러 개의 제품을 동시에 연결한 경우 등에 인식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배터리 충전이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 발생할 수도 있으니 어댑터에 연결한 상태에서 연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제가 공지에도 적어놓았지만...이곳은 이전에 제가 작성한 기사들, 현재 작성하는 기사들이 혼재하는 곳입니다. 그러다보니 과거의 기사들을 옮겨오는 와중에 시기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이 발생하게 되는 데요. 사전에 꼼꼼하게 검토를 하고 업로드를 했어야 하는 데 날짜의 오류가 있었네요.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해당 부분은 PMP를 이용한 인터넷 접속 부분입니다. 현재 관련 기능을 지원하는 PMP는 출시가 되어 있습니다. 다만 활성화라고 보기에는 아직 어려운 감이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