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많은 분들이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면서 '후보정'이라는 말을 들으셨거나 직접 후보정을 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이 후보정에 대해서도 사실 많은 말들이 있는데 '사후 보정을 거친 이미지는 진정한 이미지가 아니다'는 주장과 '사후 보정 역시 촬영의 연속이다'라는 주장이 대립되고 있습니다.

어느 주장이 맞느냐의 판단은 본인이 하시는 것이 제일 좋지만 보정이라는 것은 사실 필름 카메라 시절부터 있던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필름을 선택하는 단계부터가 보정 작업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죠.

필름에서의 보정은 촬영이 끝난 후 현상 단계에서부터 본격화되는데 현상액의 설정부터 농도의 설정, 노출값의 변화 및 다양한 크로핑 등 정말 많이 작업들이 이루어집니다. 이 작업은 최종 인화물이 나올 때까지 이루어지는데 이런 작업들을 사진 작업이 아니라고 부르는 사람은 없었죠.

그런데 디지털 카메라 시대가 열리고 포토샵과 같은 이미지 보정 프로그램(엄밀히는 디자인 프로그램입니다만)이 등장하면서 원본 이미지를 보정이나 수정하는 작업을 마치 금기라고 깨는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이는 아마도 필름 카메라 시절 직접 현상과 인화를 해보지 않은데서 오는 선입견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요즘의 디지털 카메라들은 바디 자체에서도 다양한 선보정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데 원본 고수주의자들의 견해를 따르면 이조차도 써서는 안 되고 무조건 기본 설정으로 찍은 후 리사이징으로 잘 나와야 사진 고수라고 인정을 하는 경우가 종종 보입니다.

사진 동호회 홈페이지에 가보면 갤러리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리사이징만 했습니다 라는 것이죠. 이런 글은 대체로 자신의 사진 실력이 우월함을 과시하는 목적인 경우가 많습니다만 과연 그럴까요?

하지만 디지털 이미지의 후보정 역시 사진 작업의 일환이라고 보는 것이 옳습니다. 사진의 목적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적어도 자신이 보기에 마음에 드는 사진을 찍는 것이 목적이라면 후보정은 거의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봐도 크게 틀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남들이 보기에 좋은 사진을 찍는 것이 사진의 목적인가 아니면 자신이 보기에 좋은 사진을 찍는 것이 사진의 목적인가 곰곰히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부분입니다. 세상의 많은 원칙들이 있지만 사진의 세계에도 적용될 수 있는 원칙이 있다면 바로 '원판 불변의 법칙'입니다. 애초부터 잘못 찍은 사진은 아무리 후보정의 달인이 와도 멋진 사진으로 만들 수는 없는 일입니다.

디지털 카메라 특히 SLR급의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촬영 이미지 설정에서 RAW모드 촬영을 하시기를 권합니다. RAW는 말 그대로 촬영 당시의 모든 데이터를 담고 있는 이미지이고 이를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후보정을 해야 비로소 제대로된 이미지가 나오는 파일 형식입니다.

'사진 이야기 > 주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진이 더 이상 늘지 않을 때  (8) 2008.10.05
라이카 M시스템의 이해  (0) 2008.10.04
크롭바디 주제에...  (10) 2008.10.03
SLR카메라에서 렌즈를 고르는 비결  (6) 2008.09.27
고감도 테스트샷  (0) 2008.09.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