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가들에게는 저마다 주력으로 사용하는 렌즈가 하나쯤은 있기 마련이다. 보통 사진에 입문할 당시에는 자신이 어느 화각대의 이미지를 주로 찍는지 감을 못 잡기 때문에 줌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지금도 나는 누군가 렌즈 하나를 추천해달라고 하면 우선 18-200mm와 같은 광범위한 영역을 커버할 수 있는 줌렌즈를 우선 사용해보라고 한다.

이런 렌즈의 경우 가격대도 저렴한 편이고 처음 사진에 입문해서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처음부터 S렌즈나 L렌즈를 덥썩 구입하는 것은 과시용이라면 모를까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다. 흔히 좋은 렌즈를 사면 좋은 사진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진 실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그렇게 좋은 방법은 아니다.

내 경우도 처음부터 남들이 좋다는 고급 렌즈를 구입하면서 시행착오를 무척 많이 겪었고 그에 들어간 경제적인 손실도 컸지만 무엇보다 정확한 나의 눈(화각)을 찾는 데 오랜 시간이 결려야 했으니 무척 아쉬운 부분이었다.

그렇게 줌렌즈를 사용하다보면 자신만의 화각이 나오는데 그쯤되면 해당 화각대에서 가장 정평이 나 있는 단렌즈를 장만해보자. 특히 24mm, 35mm, 50mm, 85mm와 같은 렌즈들은 각 제조사들이 제법 많은 공을 들이는 렌즈들이므로 앞서 구입해둔 줌렌즈는 스냅이나 여행용으로 보관(렌즈를 자주 사고 파는 일은 가능한 없게 하자)하고 자신의 눈에 맞는 화각대의 렌즈를 구입하면 된다. 고급 렌즈를 살 때 주의할 것은 필터 역시 가장 좋은 제품을 골라야 한다는 점이다.

흔히 필터를 그냥 렌즈 보호용으로만 생각하고 저가형 필터를 쓰는 경우가 있는데 차라리 필터를 끼우지 않는 것만 못하다. 예전에 후배가 가지고 있는 어떤 필터는 아예 내 얼굴이 비쳐 보일 정도였는데 이런 일은 없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막상 필터를 사려고 보면 가격이 만만치 않아 부담을 느끼는데 좋은 필터를 쓰던가 아니면 아예 쓰지말던가의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좋다. 가장 인지도가 높은 것은 역시 슈나이더 필터(B+W)다.

자신의 눈에 맞는 단렌즈를 구비하고 나면 그때부터 사진이 조금씩 달라진다는 것을 느낄 텐데 이때 유혹을 심하게 느끼는 것이 처음에 언급한 하이엔드급 렌즈인 니콘의 S렌즈나 캐논의 L렌즈다. 특히 단렌즈에 비해 크게 화질 차이가 없고 줌을 장비한 렌즈들의 경우 편의성이 좋기 때문에 제법 끌리는데 그래도 단렌즈에 완전히 익숙해질 때까지 일단 이런 렌즈에 대한 유혹은 떨쳐버리는 것이 좋다. 하나 장만하려면 최소 100만원이 넘게 드는 렌즈인데 아무래도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필름 카메라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바디는 중고를 사도 좋다. 하지만 가급적 렌즈는 신품을 사는 것을 추천한다. 디지털이라면 조금 상황이 다른데 바디는 가급적 신품을 사는 것이 좋지 싶다. 물론 디지털 기기의 특성상 감가상각이 상당히 큰 점이 부담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중고 디지털 기기는 안정성면에서 권하고 싶지 않다. 렌즈는 역시 신품을 구하는 것이 좋은데 광대역 줌(18-200과 같은)의 경우는 중고라도 무방하고 단렌즈의 경우도 상태가 좋은 중고면 좋다. 다만 하이엔드급 줌렌즈의 경우라면 AS의 측면 등을 고려해 가능하면 신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물론 수동렌즈가 마운트 가능한 카메라라면 수동렌즈는 중고라도 큰 문제가 없다.



'사진 이야기 > 주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이미지의 후보정은 '악'인가?  (2) 2008.10.03
크롭바디 주제에...  (10) 2008.10.03
고감도 테스트샷  (0) 2008.09.26
니콘 광각줌의 절정 AF-S 17-35mm  (0) 2008.09.25
Adobe Camera Raw 4.6 Update  (0) 2008.09.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