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한국 시장 진출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오늘 아침 전자신문의 기사가 나간 후에 “구글이 들어온다는데...”라는 생각으로 이곳저곳 서핑을 해보았지만 특별한 반응은 없더군요.

전자신문은 기사에서 “특히 구글은 한국 지사 설립 전에 R&D센터를 설립하고 한국의 인터넷 문화·환경에 적합한 서비스를 직접 개발할 것으로 알려져 국내 포털 업계를 긴장시키고 있다”고 적고 있지만 정작 포털들은 그렇게 긴장하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친분이 있는 모 포털 담당자에게 전화를 해봤지만 “이미 국내 네티즌들이 습관처럼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서비스를 하루아침에 바꾸지는 않을 테고...구글 서비스가 지금 한국에 들어와 있지만 신통한 성적은 아니지 않냐?”고 제게 반문하더군요.

사실 구글이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것은 이미 공식화되었던 일이고 포털들도 사전에 이에 대한 준비를 해 오고 있었기 때문에 막상 기사가 나간 후에도 덤덤한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도 듭니다만..

구글이 우리나라에서 과연 빅 히트를 거둘 수 있을까에 대해서는 당분간은 어렵지 않겠냐..는 '일단 올해가 관건'이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일단 제일 큰 이유는 인지도 부분인데요. 생각보다 ‘구글’을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는 데다가 IT 신토불이(?)가 강한 우리나라 네티즌들의 습관도 초기 장벽을 높이고 있다라는 생각도 듭니다.

구글이 TV나 신문 지상에 대대적인 광고를 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한국사람 입장에서 보기에는 발음도 영 이상하고.. (가그린의 한 종류로 보려나요) 현재 우리나라에서 서비스 중인 구글 콘텐츠들이 사실 검색을 제외하면 사용하기에 불편한 점도 문제라고 보입니다.

물론 R&D센터를 설립하고 주요 포털의 개발자분들을 영입한다던가 해서 Localization을 강화하면 현재 포털 구도에 강력한 경쟁자로 나설 수도 있겠지만 네이버-다음-네이트의 3강 구도를 깨기는 당분간은 어렵지 않겠나..하는 생각입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구글이 국내 시장을 잠식할 것은 어느 정도 예상됩니다. 이 부분은 차후에 논의를 이어보겠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미 구글은 SK텔레콤과 손잡고 모바일 검색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이 부분은 앞으로 두고 보면 꽤나 재미있는 판도 변화가 이루어질 곳이기도 합니다.

아무튼...나름대로 중요한 소식같으면서도 신통한 반응도 없는 썰렁한 소식이 되어버린 구글 뉴스였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