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회사도 골라서 가자라는 글을 적었던 적이 있다. 사회 생활 경험이 나이에 비해 꽤 많지는 않지만 나름대로 여러 직장을 다니며 느낀 생각은 잘 되는 회사와 그렇지 않은 회사는 구조적으로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어떤 직장이 좋은 직장일까? 생각보다 해답은 간단하다. 사장을 중심으로 직원 모두가 "해 보자"라는 의식을 가지고 있는 회사다. 어떤 직장이 나쁜 직장일까? 서로간에 의사소통이 안 되는 회사다.

지극하게도 당연한 사실인데 막상 현실에 접해보면 전자의 회사는 많지가 않다. 직원 모두가 화이팅을 외칠 수 있는 동기도 복잡하지 않다. 사장의 생각이 말단 직원에게까지 공유되고 어떠한 여건 하에서도 인간적인 면모를 잃지 않는 것이다. 내 경험상 이런 회사들은 직원들이 월급에 연연하지 않는다.

무엇보다 '우리 회사'라는 의식이 박혀 있기 때문에 회사가 잘 되야 내가 잘 되고 내가 잘 되야 회사가 잘 된다는 의식이 있다. 반면 그렇지 않은 회사는 다른 팀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관심도 없고 직원들끼리 모이면 다른 이를 험담하는데 시간을 보낸다. 사내에 소위 이쁨을 받는 직원과 그렇지 않는 직원이 두드러지게 구분되기도 한다.


월급이 적어도 하루하루 하는 일에 보람을 느끼고 일하는 것과 월급이 많아도 하루하루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것 중 당신이라면 어느 곳을 고를 것인가? 물론 월급도 적도 하루하루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직장도 있고 월급이 많은데 하는 일은 적은 곳도 있지만 앞의 두 가지만 놓고 보면 적어도 내 기준에서는 전자 쪽에 좀 더 무게를 둔다. 사람의 인생이란 천차만별로 다른 것같아도 사실 그 속내는 별반 차이가 없다.

그리고 정작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도 모르는 상황을 살아가는 요즘 같은 세상에서는 하루를 살아도 웃으며 보낼 수 있는 것이 더 바람직한 것이 아닐까? 물론 이런 내 생각이 절대적으로 맞는 것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살아오며 사회생활을 해 본 결과 내가 내린 주관적인 결론이다.


일이라는 것이 그것을 하는 동안 스트레스를 안 받을 수는 없다. 하다못해 취미생활인 사진을 찍는 동안에도 파인더를 들여다보는 동안 내내 과중한 부담을 지지 않는가? 적당한 스트레스는 오히려 일상에 긴장감을 부여해 삶에 원동력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일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그리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하지만 사람에게서 받는 스트레스는 여러모로 긍정적인 면보다는 부정적인 면이 많다. 사회생활이라는 것이 실상 대부분이 대인관계로부터 시작하고 대인관계로 끝이 나는데 사람 그 자체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일이 잘 될리도 만무하다.


그렇다면 좋은 직장이란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공동의 목표를 위해 서로 웃으며 달려갈 수 있는 회사라고 정의할 수 있겠고 나쁜 직장이란 마음도 안 맞는 이들과 각기 다른 목표를 향해 달리면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회사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당신은 지금 어떤 회사에 다니고 계십니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