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닝, 특히 자동차 튜닝을 하는 사람들이 요즘 제법 많다. 차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그저 시끄럽고 요란스러운 것일 뿐이지만 직접 차에 손을 대는 이들에게는 나름대로의 사연들이 많다. 나 역시 아주 초보적인 튜닝을 한 상태인데 기초 작업만 했을 뿐인데도 제법 돈이 들어갔다.

"이번에 스테빌을 갈았는데 얼마가 들었어" 라던가 "새로 바꾼 댐퍼가 꽤 마음에 드는 데 예산은 대충 이 정도"라고 이야기하면 10명 중에 9명은 '왜 저런 걸 할까?'라는 반응이다. 그리고 지금 있는 차에 계속 돈을 들이느니 차라리 한 단계 위의 차를 사는 것이 어떠냐고 진심어린 충고들은 해 준다.

하지만 튜닝을 하는 사람은 911 터보를 가져다줘도 또 손을 댄다. 더 이상 올라갈 것이 없을 것같지만 말이다. 요란번쩍한 외관에 신경을 쓰는 이들과 달리 성능에 신경을 쓰는 튜닝 마니아들에게는 현재의 차종이 무엇이냐는 큰 문제가 아니다. 즉 지금 가지고 있는 차를 어떻게 하면 내 운전스타일에 맞게 변화시킬 것인가가 주된 관심사다. 아무리 정통 스포츠카라 하더라도 모든 사람들의 운전 습관에 맞는 세팅을 해서 출고하지는 않는다.

튜닝은 애초에 나온 차를 내 스타일에 맞게 변화를 주는 긍정적인 작업이라고 봐야 한다. 생명을 좌우할 수 있는 위험한 도구인 자동차를 내 운전습관에 맞게 변화시킨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자신의 운전 습관에 관계없이 무조건 고출력 위주로 세팅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출력이 높아지면 그만큼의 안전 대책(브레이킹, 서스펜션, 타이어 등)이 있어야 하는 데 특히 젊은 오너들은 출력에만 신경을 쓰다 보니 종종 사고가 나기도 하는 것이다.

또 하나 튜닝을 하는 이유는 그렇게 한 대의 차를 내 운전스타일에 맞게 변화시키는 과정 그 자체가 흥미롭기 때문이다. 튜닝 전과 후를 비교했을 때 운전 상황에 따라 내 의도대로 따라와주는 녀석을 보면 기특한 마음이 든다. 운동선수가 꾸준한 트레이닝을 통해 체력을 길러나가듯이 자동차 역시 꾸준한 튜닝 작업을 통해 강해지는 것이다.

다만 튜닝을 하기 전에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현재 나의 차의 상태와 운전 스타일이다. 그래야 현재 내 운전 스타일에 차가 따라와 주지 못하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고 그 부분에 대한 보강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운전 스타일도 모르고 하는 튜닝은 말 그대로 묻지마 식이 되어 원래의 운전 스타일마저 망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차, 네비보다가 그만…”  (4) 2008.08.10
살고 싶다면 타이어부터 바꿔라  (6) 2008.08.06
CLS63AMG  (4) 2008.05.19
자동차 이야기 - 1편  (0) 2008.04.11
댐퍼 교환  (0) 2008.04.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