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블로그플러스' 라는 단어는 아직 일반 네티즌들에게는 낯설다. ‘블로그라는 말이 들어가는 걸로 보아 개인화된 홈페이지들이 아닐까?’ 라고 추측은 해보지만 좀처럼 감이 오지는 않는다.

위에 언급된 사이트들은 메타블로그다. 즉 '블로그 위의 블로그'이자 '블로그들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웹은 빠르게 개인화의 물결을 타고 있지만 개인화로 인해 오히려 소외되기 쉬운 블로그들이 늘어나고 있다.

광고가 싫어서 포털의 링크가 싫어서 따로 독립해 블로그를 만들었지만 이전 포털 안에서 ‘보호’를 받을 때에 비해 찾아오는 사람도 없고 썰렁하기만 하다. 그렇다고 다시 포털로 돌아가자니 자존심이 상한다.

이런 시기에 등장한 메타블로그는 ‘나 홀로 블로그’들을 하나의 연결고리로 아우른다. 이렇게 연결된 블로그들은 포털 등에 속해 있을 때에 비해 보다 강력한 결합을 이끌어낸다. 메타블로그의 특징은 차별화된 콘텐츠가 많다는 점이고 이들의 연계는 오피니언 리더로서의 블로거들의 입지를 탄탄하게 하고 있다.

물론 최근 블로그의 확대와 더불어 메타블로그 사이트에도 ‘텅빈 정보’가 부지기수로 올라 온다. 관리자 입장에서는 단순히 블로그의 조회수를 높이기 위한 소위 ‘낚시글’을 건져 내는 것이 커다란 숙제다. 이런 낚시글은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블로그의 품질을 떨어뜨리게 되기 때문이다.

메타블로그는 현재 도약기에 접어들었다. 사용자들은 하루가 다르게 몰리고 있고 또 하나의 거대 포털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냐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 시기가 사실상의 메타블로그의 성패를 좌우하고 있다는 데에 네티즌들은 주목하고 있다.

영리와 결합해 기존의 ‘자유정신’을 잃어버리고 결국 기존의 인터넷 포털의 일부분으로 흡수될 것이냐 아니면 이제까지 지켜온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블로거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남느냐가 결정될 시기가 머지않았다.


----------------------------------
위 기사에 대해서 여러 의견들이 많으시더군요. 메타블로그라는 개념 자체가 뭔가 딱 손에 잡히는 것이 없는 데다가 대중적인 것과는 아직은 거리가 있다는 점도 지적해주신 부분들이었습니다.


위 글은 어찌보면 칼럼처럼 된 감도 없지 않습니다. 기자의 개인적인 생각이 지나치게 반영된 감도 있지만...뭐랄까요 기사화되는 내용은 사실 딱딱하고 건조하기 십상이죠.. 특히 보도자료성의 기사라면 더 그렇습니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 기사화하지 못하는 개인적인 감상도 적어보려는 것이 이 블로그의 목적이기도 합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