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6시에 집을 나섰다. 아직 해 뜨기 전이라 사방이 어둑어둑하다. 의정부까지는 제법 먼 거리다. 이동 시간만 2시간은 잡아야 한다. 출근하는 직장인들이 나오기는 아직은 이른 시간이라 지하철은 한산하다. 한 1-2시간후면 사람들로 발 딛을 틈이 없을 정도로 붐비겠지. 같은 장소도 시간에 따라 이렇게 다르다. 


2013년의 시작은 둘레길이다. 산행을 해볼까 생각도 했지만 작년부터 시작한 내 나름대로의 일정을 일단 마무리를 지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렇게 나선 길이지만 벌써 15구간이다. 오늘 2구간을 걸었으니 이제 5구간 남아있다. 멀게만 느껴지던 완주도 이제 종반에 접어들고 나니 무언가 해내고 있다라는 기쁨보다 아쉬움이 더 많다. 둘레길은 내겐 그런 기억을 남기고 있다.


안골길은 말 그대로 안골 계곡을 거쳐 지나가는 길이다. 사패산 자락을 먼 발치에서 보면서 아주 느긋하게 걸을 수 있는 산책로 정도의 구간이다. 하지만 지난 눈이 여전히 덮혀 있어 아이젠이 없다면 여간해서 지나기 힘든 구간이 제법 많다. 집 주변을 걷다가도 넘어지기 쉬운데 하물며 산자락이야 오죽할까. 들고 다니기는 번거롭지만 신발에 붙어 있는 그 쇳조각에 그날 산행의 안전을 모두 맡겨야 한다.


오늘은 날씨가 그리 춥지 않았고 바람도 거의 불지 않아 겉옷을 벗고 걸어야할 정도였다. 패딩을 배낭에 넣고 자켓 하나를 또 넣으니 배낭이 무슨 원정대처럼 빵빵해졌다. 겨울 산행에는 배낭이 일단 큰 것이 좋다. 리터수로 이야기들을 많이 하지만 그건 사람마다 많이 다른데 혼자 다니는 내 경우라면 35리터 정도면 당일 산행에 빠지는 것 없이 다 챙겨 넣을 수 있다.


조금 올라가니 약수터가 하나 있다. 요즘은 약수터 보기도 쉽지 않고 또 찾더라도 여간 해서 그 물을 마시기가 쉽지 않다. 예전에는 약수터에서 나온 물이라면 벌컥벌컥 아무 걱정없이 마셨었는데 이제 와서는 이것저것 따져야 하는 시대가 됐다. 그러고보면 내 지난 기억에서 이제는 더 이상 돌아올 수 없는 것들이 하나둘 늘어감을 느낀다. 이것이 나이가 들어간다는 것의 다른 표현이 아닐까 싶다. 가까이 가서 보니 수질부적합 판정을 받아 마실 수 없다고 한다. 수질 부적합이라..그 원인은 다름 아닌 사람일텐데 우리 스스로의 추억은 물론 후세에 전해 줄 미래까지 사람들은 이렇게 하나 둘 없애가고 있다.


아이젠을 장착하면 눈 밟는 소리가 한결 커진다. 제법 걷는 느낌이 든다. 양손에 든 스틱을 앞발처럼 움직이며 걷는다. 스틱을 사용하면 네발이 된다던데 요즘 그말이 이해가 간다. 예전에는 오히려 번거롭고 불편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외면했었는데 막상 사용해보고나니 이젠 없으면 허전하다. 습관이란 이렇게 강한 법이다. 습관을 잘 이용하면 자기 스스로를 조련(?)하는 일도 그리 어렵지는 않으리라.


저 멀리 보이는 산이 도봉산인지 북한산인지 알 길이 없다. 거리로 보면 아마도 북한산이 아닐까 싶은데... 산 아래로 짙은 안개가 좍 깔린 것이 제법 멋드러져 한참 바라봤는데 사진으로 담아보니 안개가 어디있는지도 잘 보이질 않는다. 언젠가는 운해가 짙게 깔린 산 정상에 앉아 사발면이라도 먹어볼 생각이다. 둘레길에 오는 날은 흐린 날이 더 많았다. 오늘도 날이 흐린 편인데 내심 파란 하늘을 찍어오려던 계획은 좌절됐지만 흐린 날은 또 흐린 날대로의 운치가 있다.


이 구간을 걷다 보면 이런 군사시설(이라고 하기도 뭐한)들을 제법 보게 된다. 관리는 사실 거의 포기한 듯 하고 오래된 폼이나 생김새를 보면 지난 한국전쟁의 흔적이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든다. 전쟁은 가장 잔인하면서도 가장 인간적인 현상이라 생각한다. 요즘도 전쟁은 1초를 다투며 일어난다. 총칼을 들었건 아니건 한 존재와 외부 세계, 한 존재와 내부 세계와의 전쟁은 한 순간도 그칠 날이 없다. 


막아선 철조망에 이름 모를 꽃이 피어 있다. 참 묘한 기분이 들었는데 줄기가 철조망을 타고 올라가며 꽃을 피우고 있다는 게 뭐랄까 굉장한 모순같아 한동안 그 앞을 서성였다. 너무나 반대되는 이미지를 가진 것들이 너무나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모습이다. 어울린다는 것은 무엇일까? 비슷한 존재가 만나야 잘 어울리는 것만은 아니다. 전혀 다른 존재가 만나도 충분히 조화를 이룰 수 있다. 그럴 수 없다는 선입견을 없앤다면...


어울리지 않아 보이지만 참 단단하게 엮여 있다. 철조망은 줄기를 받아 들였고 줄기는 그 받아들임을 그대로 이용해 생명을 이어간다. 관계란 이렇게 되지 않으면 좀처럼 지속되기 어렵다는 생각이 문득 든다. 관계의 유지에는 희생이 필요한데 서로 상대에게만 그 희생을 기대하거나 요구하다보니 문제가 일어난다. 스스로 희생을 할 생각은 애초에 접어둔채 "왜 너는 나에게 맞춰주지 않냐"고 울분을 토한다. "네게 맞추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고 묻지 않는다. 자신에게 누가 어울릴까는 묻지만 내가 누구에게 어울릴까는 묻지 않는다.


조금 더 걷다보니 특이한 지점에 이른다. 분명 산길인데 제설작업이 되어 있다. 산의 눈을 치울 정도의 능력을 가진 것은 "의무복무를 하는 군인이나 경찰"이 유일할텐데 이 근처에서 군 부대를 본 적은 없는데 어쩐 일인가 싶다. 설마 306보충대에서 인원을 가져다가 이곳의 눈을 치운 것은 아닐텐데 뭔가 희한한 산길이다.


이 정도면 사실 군인이 한 거라고 보는 게 맞지 않나 싶다. 상당한 거리를 질서정연하게 눈을 싹 치워놓았다. 둘레길의 경우 제설작업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으니 국립공원에서 한 것은 분명히 아니고 대체 누가 이런 만행(?)을 저질렀을까 궁금해진다. 걷는 이의 안전을 위해 충분히 눈을 치우는 것을 정당화할 수는 있겠지만 여긴 애초에 산길이고 이곳을 오는 이라면 눈 덮힌 길을 당연히 기대하고 올텐데 이것은 좀 아니지 싶다.


추측이지만 이 제설작업을 주도한 곳은 의정부시가 아닐까 싶다. 15구간 안골길은 국립공원 소속이기도 하지만 의정부시에도 속해 있다. 그리고 이 구간은 의정부시에서 소풍길이라는 이름으로 대대적인 정비를 해 놓은 곳이다. 걷다 보면 곳곳에서 국립공원과 경쟁이라도 하는 듯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처음에는 그냥 별 생각이 없지만 걸으면 걸을수록 그리 좋은 느낌은 들지 않았다. 물론 내 오해일 수도 있겠지만


소풍길이라는 이름이 지어지게 된 유래다. 천상병 시인의 '귀천'에서 인용한 거라 한다. 이 시는 읽을 수록 참 마음이 짠해지는데 나이가 들어갈 수록 점점 더 그 느낌이 진해진다. 세상살이...인생이라는 것이 얼마나 한 순간인지 이제는 조금은 알 것도 같다. 그래도 소풍처럼 끝나는 날 아름다웠다고 말할 수 있기를 바랄 뿐...


예전에 적어 두었던 귀천이다. 둘레길에서 이 시를 만나게 될 줄은 생각도 못 했는데 시인들의 언어란 확실히 우리네 소시민의 언어와는 사뭇 다르다. 짧은 문장에 그토록 많은 이야기들을 그리고 의미들을 담아낸다는 것은 얼마나 대단한 일인가.


여기저기 이런 흔적들이 널려 있는데 둘레길을 걷는 입장에서만 보면 썩 유쾌해보이지는 않지만 소풍길을 걷는 입장에서 보면 둘레길 표지가 또 눈에 거슬릴 수도 있겠다 싶다. 조금전까지 '뭐지? 경쟁이라도 하려는 건가?'라고 생각했었던 내가 참 부끄러워진다. 길이라는 것은 애초에 누구의 것도 아니건만 이런 이름이면 어떻고 저런 이름이면 또 어떠랴. 그저 사람들이 그 위를 걸어갈 수 있으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멀리 사패산이 보인다. 지난 번 걸음에서는 올라가보고 싶은 충동을 꾹꾹 눌러 담았는데 오늘은 왠일인지 이렇게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했다. 산이 부르는 날이 있다는 것은 맞는 말같다. 오늘은 사패산이 나를 부르는 날은 아니었던 게다. 오늘은 북한산이 손을 길게 내민 그 자락을 돌아보는 것으로 내가 할 수 있는 것의 전부를 하는 셈이다. 그것으로 충분하다. 욕심은 화를 부른다. 특히 자연 앞에서는 말이다.


15구간의 종착점은 16구간 보루길의 시작이다. 보루길은 북한산둘레길의 구간 난이도 '상'인 마지막 구간이다. 이곳을 기점으로 약간 더 올라가면 본격적으로 보루길과 마주하게 된다. 이곳 역시 길이 제설작업이 말끔하게 잘 되어 있다. 아이젠을 벗었다가 신었다가 하는 작업을 오늘은 제법 여러 군데에서 해야했다. 물론 흙길을 아이젠을 신고 못 갈 것은 아니지만 걸어본 사람이라면 선뜻 그런 모험을 하지는 않을게다.


회룡탐방지원센터다. 다소곳한 분위기가 마음에 든다. 이곳을 기점으로 북한산둘레길을 이어갈 수도 있고 도봉산 등산을 시작할 수도 있고 사패산으로 오를 수도 있다. 도봉산 쪽으로 이동한다면 그대로 북한산으로 이어갈 수도 있는 요충지기도 하다. 그래서인지 오늘도 제법 많은 이들이 이곳을 오고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저 탐방객수 조사하는 개찰구를 반대로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 입구로 들어가자마자 바로 나오는 식으로 빙글빙글 돌면 숫자가 올라갈까? 별 쓸데없는 생각을 하며 길게 난 도로를 걷는다. 멀리 사패산이 보이고 아버지와 딸이 함박웃음을 지으며 걸어오는 게 먼발치로 보인다. 여자아이가 어찌나 즐거워하는지 보는 내가 다 웃음이 났다. 가족이란 참 좋은 것이구나. 내게는 저런 아빠가 될 기회는 없겠지만...


난이도 '상'구간 답게 입구에서부터 겁을 준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둘레길의 '상'코스는 산행에 비하면 크게 어려운 편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 구간은 계단과 오르막이 주를 이루기때문에 눈이 녹기 전까지 아이젠은 필수로 가져 가야 한다. 오른쪽으로 사패능선으로 향하는 길이 보인다. 저 능선에 일단 오르면 북한산까지 가지 않으면 안 될 것만 같다.


눈이 하얀 물감을 튕겨 놓은 것처럼 군데군데 번져 있는 모습이 제법 멋드러졌다. 조선 어느 화가의 그림첩에 나올만한 풍경이 아닐까 싶다. 물론 사진보다 더 멋지다. 오늘은 어쩐 일인지(아니면 원래 그런지) 사진이 잘 안 받는 날이다. 


길게 이어진 계단들. 둘레길을 걸으면서 최근 몇년간 가장 많은 계단을 오르내렸다. 아직은 무릎이 큰 이상없이 버텨주어서 다행인데 발바닥 통증은 어느 정도 거리를 걸으면 금세 재발하기 때문에 여기쯤 와서는 꽤 속도가 느려졌다. 대략 5km이상을 걸으면 발바닥에 통증이 시작되는 것같은데 최대한 통증을 줄여주는 걸음법으로 천천히 걸어본다. 역시나 오늘도 화면 비율 버튼이 돌아가서 여기서부터 사진이 또 4:3이다.


멀리 보이는 의정부 시내의 모습이다. 가장 오른쪽에 보이는 산은 수락산이라 한다. 그러고보면 서울 주변에 참 산이 많기도 많다. 그만큼 가볼 수 있는 곳이 많다는 말이니 행복한 일이다. 이 사진은 파노라마로 만든 사진이니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다.


보루길이라는 이름에는 이런 유래가 있다. 좀처럼 현장에서 그 흔적을 찾기는 어려워서 아쉬웠다. 설명하는 글을 읽다보면 참 어렵게도 썼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말이나 글은 쉽고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 쓰는 것이 가장 좋은데 어쩐 일인지 우리는 어려운 단어나 복잡한 문장을 쓰는 것을 더 알아준다. 무슨 소리인지 못 알아들어도 감탄의 박수를 보내기도 한다. 지적 허영이란 얼마나 무서운 것인가... 내 글도 가만히 읽어보면 그리 쉬운 편은 아니어서 한 번 더 반성을 해 본다.


안골길에 비해 다닌 사람의 수가 적어서 그런지 눈이 아직 온전한 곳들이 제법 많은 구간이다. 저렇게 쌓인 눈을 보면 안으로 들어가 꾹꾹 밟고 싶은 충동이 드는데 나이가 드니 나 자신에게 눈치가 보인다. 오가는 사람도 없으니 들어가서 눈장난이라도 쳐도 좋으련만 괜한 눈치만 늘었나보다. 대신 쪼그리고 앉아 한참 눈을 들여다본다. 참 신기한 존재다. 눈이라는 것은...


어떻게 바람이 불고 빗물이 흘러내리면 바위가 저런 모양이 될까? 산에 있는 바위들은 생긴 것도 특이한 것들이 꽤나 많고 이름도 희한한 것들이 많다. 이 바위는 이름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해골바위 정도면 어울리려나? 그러고보면 산에 있는 온갖 이름들은 참 원초적인 것들이 많다. 생긴대로 보이는대로 이름을 턱 붙여놓는데 그 이름을 생각하고 바라보면 정말 그렇게 느껴지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속세에서는 쓰지 않는 표현들을 산에 오면 만날 수 있는 것도 산행의 잔재미 중의 하나다.


계단을 걷고 오르막을 올라 다리를 건너고 또 오르막을 오르고... 이번 구간은 그런 느낌이 내내 이어지는데 그리 긴 편은 아니기 때문에 지루하지는 않다. 게다가 눈까지 쌓여 있어 발걸음이 조심스럽기 때문에 잔뜩 긴장을 하고 걸어야 하니 잠시 쉬는 틈에 보면 온몸이 뻐근하다. 운동부족이 맞긴 맞는 모양이다. 좀 더 자주 산행을 해야 하나 싶지만 과욕은 늘 화를 부르는 법.


계곡을 타고 흐르는 물은 이 추위에도 얼지 않았다. 손이라도 담가볼까 어디로 내려가야 하나 생각할 무렵에 앞쪽에서 여러 명이 몰려오는 바람에 그냥 지나칠 수밖에 없어 아쉬웠던 계곡물. 삼각대를 가져올 생각을 못했기에 흐르는 물의 느낌을 살리지 못한 게 아쉽기도 했다. 사진이란 보통 한 순간을 멈추어버리기 때문에 기억들 역시 하나의 조각으로 존재한다. 저속 셔터는 그런 조각을 조금 늘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제 보루길도 막바지다. 구간 난이도는 높지만 상대적으로 거리가 짧아 큰 어려움없이 걸을 수 있다. 여기쯤 오니 시간이 11시가 조금 넘었다. 일어난 지 5시간만에 여기까지 이른 셈이다. 집에서 의정부까지 오는 시간이 2시간이 넘게 걸렸으니 2구간을 모두 걷는 데 대략 3시간 조금 넘게 걸린 셈이다. 3시간 정도의 걷기는 비록 산길이기는 해도 크게 무리없는 걸음이다. 발바닥 통증은 이젠 치료보다는 덜 아프게 라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기에 걷기나 산행을 멈추는 일은 없지 않을까 싶다.


포대능선으로 올라가는 길이다. 이곳에 적멸보궁이 있다니 조금 놀랐다. 그리고 이제 둘레길이 다시 서울로 접어든다. 서울의 동쪽 가장자리에서 출발해 한바퀴 빙돌아 경기도를 거쳐 다시 서울로 들어가게 되는 것. 새삼 멀리 돌아돌아 왔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둘레길 전체가 71.8km니 이제 50km 조금 넘는 거리를 걸어왔다. 그리 길지도 짧지도 않은 거리다. 걸어온 거리보다 걸어온 마음이 더 크다. 그리고 그 마음을 고이 접어 담아 둔다.


17구간 다락원길을 알리는 팻말을 보며 오늘 걸음을 마무리짓는다. 오늘은 다른 날에 비해 기분이 조금은 가라 앉은 그런 날이었다. 이런저런 생각들이 많은 탓이다. 나 혼자만 열심히 하고 힘을 낸다고 해서 바뀌지 않는 현실에 자꾸 부딪히다보니 다소 지쳤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대로 주저 앉을 수 없는 것도 현실인지라 그것이 요즘 나를 더 답답하게 만들고 있다.

새벽같이 집을 나서 둘레길을 걸은 것은 그런 현재의 모습에 대한 반성 그리고 짧은 시간과 거리지만 무언가 이루어낼 수 있고 이루어냈다는 성취감을 나 자신에게 일러 주고 싶어서였다. 하루하루 크게 변하지 않는 일상을 보내다보면 쉽게 마음이 지쳐버린다. 어디까지 가야하지? 얼마나 더 가야하지? 알 수 없는 막연함에 기운이 나지 않는다. 하지만 길게 보면 지금의 이 순간들은 둘레길의 한 구간만큼이나 짧다. 한 구간을 내 발로 힘을 내 걸을 수 있다면 지금 이 순간도 내 힘으로 이겨낼 수 있다.

내가 산행을 시작한 이유. 아마도 가장 큰 것은 이것이지 싶다. 그리고 그에 덧붙여 자연을 바라보며 느끼는 겸손. 이 두 가지가 나를 계속 산으로 이끈다. 앞으로는 일주일에 한 번은 어디든 걸어야겠다고 생각을 해 본다. 둘레길은 아마도 2월 정도면 전 구간을 마치게 될 것 같다. 전체 걸음을 마치더라도 몇몇 구간은 다시 걸어볼 생각이다. 그 구간을 걸었던 계절과는 다른 계절에 다시 한 번 만나보고 싶은 그런 구간들이 몇곳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고 한 번 끝을 냈다고 해서 다시 돌아보지 않을 이유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Panasonic LX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