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포스팅은 한강시민공원의 사물들에 대한 이야기. 이번에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다. 누구에게나 개방되어 있는 공간인만큼 그곳에서 만나게 되는 사람들도 꽤나 다양하다. 물론 평소의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이들을 만나지만 조금은 느긋한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을 바라보기는 쉽지가 않다. 하지만 공원에 나가면 '사람들'을 제대로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네들의 삶 역시도..

공원에서 만나는 이들은 보통의 길에서 만나는 사람들처럼 제각기의 방향을 가지고 있다. 차이라면 일상의 사람들이 한 방향으로 치우친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해 공원에서 만난 이들은 그 방향이 각자 다르다는 점이다. 주어진 길을 갈 수도 있고 때로는 길이 나 있지 않은 공간으로도 갈 수 있다. 사람들에게 스스로 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공간..바로 공원이다.

또한 모처럼 자연과 동화가 될 수도 있는 공간의 역할도 한다. 비둘기야 원래 사람을 그다지 두려워하지 않지만 사람들이 주는 먹이에 익숙한 녀석들이 있는 곳에서는 내 눈높이에서 비둘기들을 마주 볼 수도 있다. 마치 서해 어느 바닷길에서 새우깡으로 유혹할 수 있는 갈매들처럼...

삶의 방향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이끌 수 있는 곳. 공원은 그렇게 자유로움과 여유가 함께 하는 공간이다. 대단한 삶의 이유도 삶의 방향도 목적도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자신의 길을 만들어 걸을 수 있는 곳. 공원은 그래서 사람들에게 희망을 준다. 아무렇게나 바닥에 누워 하늘을 보고 있어도 어색하지 않은 곳이니까..


Contax Aria, Carl Zeiss 35mm Distagon f/2.8, Ilford XP2, LS40


+ Recent posts